교실이야기/이야깃거리

16. 2021 겨울 STEAM 교원직무연수(3)

gongchemi 2021. 1. 26. 17:34

STEAM 연수 셋째날(2021.1.26.)

 

 

손미현 선생님

<그저그런 수업 STEAM으로 탈출하기>

 

그저그런이란? 

vs

학생들이 좋아하는 수업? 

내가 좋아하는 수업?

 

활동이 많은 수업(준비물 간단 필수!)

활도잉 이어진 수업(한번 고민으로 !)

교사가 말을 적게 하는 수업 (맞혔다!! :D)

학생이 스스로 깨우치는 수업

써먹을 데가 많은 수업

 

STEAM-> 정권 바뀌면 없어지는  아니냐?!

스팀은 없어질지라도 융합교육은 남아있다!

steam.kofac.re.kr 

 

1.이미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기

2.기존 수업에 STEAM 요소 넣어 바꾸기

 

상황 제시- 아이들이 풀어야하는 문제 제시

창의적 설계- 이렇게 해결할래!

감성적 체험- 내가 해냈어! 풀었어!! (, 교사가 예상하는 감성적 체험이 있을 , 학생마다  다를 있다.)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할  있다.

어떻게하면 내가 행복할  있을까?

 

 

 

송석리 선생님

<Data inside, Data insight(데이터 리터러시 기반 AI 융합교육 이야기)>

 

태초에 문제가 있었느니라~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가 생겨났다.

2000년대 인터넷

2007 스마트폰(아이폰) 등장

2016 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

 

인공지능이 못하는 ? 문제를 인식하는 .

 

[ 마인드의 (2016, 데미스 허사비스, 카이스트 강연)]

메타 솔루션

(m)인공지능이 보조자로서 함께 연구를 한다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다. 나도 언젠가..? OO AI 데리고 연구를 하고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1. 데이터의 시대, 데이터 기반 융합 교육

마윈: 사범대 영어교육과 출신. 영어 강사를 하다가 미국에서 인터넷을 보고 구글보다 먼저 창업을 .

Data technology 대한 예측(2015)

Data scientist 21세기 가장 유망 직종

 

데이터가 점점 많아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다.

but 문제에 대한 인식 없이 데이터만 처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2. 공공데이터와 파이썬

LIGO 중력파 검출 연구(2017 노벨 물리학상)->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코드로 소통해서 1000 이상의 과학자가 함께 연구함. (파이썬)

 

#3.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사례

데이터는 맥락이 중요하다.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맥락은 재미없는 맥락일 가능성이 크다.

서울 지하철 사진->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수도권의 고등학생에게는 재미있겠지만,   학생들에게는 재미없는 맥락이   있다.

출퇴근 시간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타고 내리는 역은?”-> 구체화가 필요

출퇴근 시간은 언제? 7-9 사이 라는 합의가 필요하다.

pay.tmoney.co.kr -> 이용안내 -> 대중교통 통계 -> 2013년부터 매월 3 통계자료가 올라와 있다.

무임승차 ? ? 어떻게 카운팅했지? -> 65 이상 노약자의 

맥락: 나에게는 당연한데, 학생들에게는 당연하지 않은 !

삶에 대한 맥락이 풍부할수록 수업이 재밌어진다~!

 

재밌는 질문 -> 질문을 명확하게 정의 -> 가설 ->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데이터 처리

정답을 아는 것이 중요한가? 전혀 중요치 않다!

 

“23시에 가장 사람이 많이 타는 역은 어디일까요?”

2020.3 강남역 vs 2018.3 홍대입구

-> 코로나라는 맥락!

 

데이터 기반 의사소통,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신도림의 승하차 인원은 강남역에 비해 매우 적다는 데이터

-> 신도림역에 사람이 많다는 것은 실제가 아니고, 자우림의 노래 일탈 영향이다?!

-> but 승하차 데이터만 있고, 환승 데이터는 없다. 신도림은 환승을 많이하는 . 데이터에 반영이 안됨.

 

모두를 위한 공공데이터 분석의 가능성

-> 교과서가 있는데, 창의적인 질문을 하기 어렵다. 그러나 데이터가 있으면 호기심, 창의성, 인사이트가 생기기 쉽다.

데이터로 세상과 사람들의 삶에 대해 이해하기

생활 데이터를 분석하며 새로운 인사이트 발견하기

-> 창의적으로 생각해보자! 선언적인 말이지만,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면 창의성을 발휘할 있다. 

“‘ 신도림역이 아닐까?’ 대해 함께 생각해보기” ->데이터의 주관적인 해석.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경험해보기

데이터에서 정보(가치) 만들어내는 경험해보기

 

[2020 사회, 국어, 정보 데이터 리터러시 융합 수업]

코로나 재난지원금을 모두에게 주는 것은 공평한가?’ 주제로  수업(15차시)

 

[2018 한성과학고 공공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수업 사례]

인구 통계의 변화는 미래와 관련된  가운데 정확한 예측을   있는 유일한 사실이다.’_피터 드러커

-우리 동네 인구구조와 가장 비슷한 지역 찾기 프로젝트

복잡한 데이터 일수록 좋은 질문을 던져주면 재밌는 해석을   있다.

 

데이터 기반 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 3가지

1)교과 연계/탐구할  있는, 호기심이 생기는 데이터셋

2)학생들이 직접 데이터를 만지고 놀아보는, 데이터 프로젝트

3)데이터와 코드로, 서로 다른 과목 선생님들과 소통하는 경험

 

Data(데이터의 의미 해석+통계적 해석) ->데이터의 시대임에도 교육에서 데이터에 대한 해석이 부족하다.

+Code(컴퓨팅 사고력) ->코드는 논리다! 컴퓨터가 있지만, 논리를 코드로 넣어주는 작업은 사람이 해줘야 한다.

+상상력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고! 호기심! 관심!

 

 

 

임흥섭 선생님(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OOL!(온라인 오픈 )>

GMP 의약품제조  품질관리기준

GMP 시설 인증을 받아서 의약품 수탁생산이 가능한 GMP 적격 공공기관

-> 의약품의 제조, 출고, 유통까지  과정을 거치는 시설을 투어하며 설명해주심.

아세트아미노펜

 

 

 

<STEAM 수업 설계 조별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