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이야기/화학 수업

2020학년도 화학Ⅰ수업 자료 (ft.내가보기위해만듦)

gongchemi 2022. 12. 16. 14:04

 

0.

2020년 코로나로 인해 3월 개학이 연기되었다.

약 한 달 간 개학을 연기하다가, 결국 4월에 개학을 하고 전면 원격수업에 돌입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시절... 학교 현장은 아수라장이었다.

학교마다 원격수업 플랫폼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EBS 온라인클래스 vs 구글 클래스룸 vs 위두랑...)

실시간 수업 플랫폼은 뭐가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zoom, meet..)

수업 자료는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 

무엇하나 명확하지 않은 채 원격수업을 해야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이 시절이 있었기에 구글 클래스룸을 접하고,

원격수업 기간 이후로도 학생들의 학습을 관리하고, 학습 자료를 업로드 해두어 예복습에 도움을 주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게다가 내 수업의 트레이드 마크인 실시간 공유 가능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한 짝모둠 혹은 모둠 협업활동을 개발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 전에는 짝모둠을 만들고 두 명당 한 장씩 프린트물을 내주어 협동을 장려했었는데, 모둠 활동 결과를 반 전체로 공유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구글 슬라이드는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업로드해두면 학생들이 접근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함께 보면서 활동하기 쉽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 나타내기도 쉬우며, 무엇보다 그 결과물을 학급 전체에 곧장 공유할 수 있어 나눔을 즐길 수 있다.

나의 수업에서 구글 슬라이드는 협업 도구로서 가장 자주, 그리고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활동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어지는 컨텐츠는 이 혼란의 기간동안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이루어졌던 고등학교 2학년 화학1 수업 자료를 옮겨 놓은 것이다. (전 학교의 구글 계정이 만료된다고 하여 미리 기록을 남겨두는 것이다. ft.내가보기위해만듦)

그 다음해와 그 다음해, 지금까지도 내 수업 활동의 원천이 되고 있는 씨간장 같은 존재들... ㅋ

소중한 자료들을 여기에 공유해본다.

 

 

 

 

1.

Ⅱ. 원자의 세계  1. 원자 구조와 오비탈                                        

(1)원자 구성 입자와 동위 원소

1. 아래 두 영상 시청
음극선 실험(크룩스관 실험) 영상 https://youtu.be/W8qw1yc3Xis
러더퍼드 알파 입자 산란 실험 영상 https://youtu.be/fNWfYIv2PxA
2. 출석체크: 과제[1-2] 제출(4/18 토요일 낮 12:00분까지)

https://docs.google.com/document/d/1xy2O4TQytp37GwwTY8KcBT5oRGS4R0VcahTDmFItx9g/edit?usp=sharing 

*읽을거리
[양자 톺아보기] 2. 모든 것은 원자로 이루어졌다(이수민 기자) https://www.e4ds.com/sub_view.asp?ch=22&t=1&idx=9453
세상의 만물은 원자로 되어 있다 - 파인만 [출처] 세상의 만물은 원자로 되어 있다 - 파인만|작성자 TonyAn https://blog.naver.com/envysoft/221202976987

 

2.

Ⅱ. 원자의 세계  1. 원자 구조와 오비탈

(2) 양자수와 오비탈

*참고 자료 및 영상
불확정성 원리(생각하는 공대생 블로그) https://allgo77.tistory.com/7
Bohr's Model of an Atom - Class 9 Tutorial https://www.youtube.com/watch?v=fm2C0ovz-3M
Bohr’s Model of an atom - CBSE 9 https://www.youtube.com/watch?v=S1LDJUu4nko
Spectral Lines Demo https://www.youtube.com/watch?v=2ZlhRChr_Bw
Atom animated--nucleus & electron orbitals (electron cloud) https://www.youtube.com/watch?v=Rz1turGsGow
Atom wave functions (animation) https://www.youtube.com/watch?v=IlkY-HtjrkA
How Small is an Atom? https://www.youtube.com/watch?v=ukGLH_NrFH8

https://docs.google.com/document/d/1IAzPaJPj7aQjSC016_AhMPSbfbcJfL847Btl9fitEfw/edit?usp=sharing 

*참고 자료 및 영상
지구는 돈다 ... 전자도 돈다?!(카이스트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 매거진) https://vo.la/WhzA
s and p orbitals, orbitais s e p https://www.youtube.com/watch?v=VfBcfYR1VQo

[Crash Course]화학 전자구름모형# 25 https://www.youtube.com/watch?v=cPDptc0wUYI

 

[과제1-6] 바닥상태 전자배치 나타내기(https://docs.google.com/drawings/d/19Zo6q0FJgdFlAu6BNNDCz9svN0Um8Xqaqg1FoBatB3Q/edit?usp=sharing)

과제 template
학생 과제 및 피드백1
학생 과제 및 피드백2

 

 

3.

Ⅱ. 원자의 세계  1. 주기율                                        

(2)원소의 주기적 성질

[과제1-8-1]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ES7_9ajrzOrEs_LuqLjbthNwuOB3yfyg9ulZ-ibE1rs/edit?usp=sharing)

[과제1-8-2] (https://docs.google.com/drawings/d/1UAQ9xDJCvY4Fu0yjvGPJvEMhEgHlDF0J5JoU24TNRbw/edit?usp=sharing)

과제 template

 

학생 과제1

 

학생 과제2

 

4.

[과제1-9] 조별과제: 원자 반지름, 이온 반지름, 이온화 에너지(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0Ru9NX5L5arJpY-FSwlOh4EkLEtSaLYU9inRjCXFes0/edit?usp=sharing)

 

 

5.

[과제2-1] Ⅰ. 화학의 첫걸음  2. 몰과 화학 반응식(https://docs.google.com/document/d/1TdKeIp_oNtCA9LBMG6f_4mjJ4PKIfmExsyFCMEeeZqo/edit?usp=sharing)

과제 template

 

 

6. 

[활동] 팥의 개수 구하기 - 공유문서활용(2인 1조)

https://youtu.be/o1ku-mmlWoU

 

6-1. 

[활동 기록] 팥의 개수 구하기 활동 후 느낌점 및 생각 적기 

 

7. 

[과제 2-6] 

1m의 새로운 정의는?...국제단위계, 발전된 과학기술로 새롭게 정의한다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18792
[2018 국제단위계 재정의 ①] kg, 4대 물리상수 ‘플랑크 상수’ 이용해 다시 정의한다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18905
[2018 국제단위계 재정의 ②] 재정의되는 건 몰질량(M) 아니죠~ 물질량(㏖)입니다
http://dongascience.donga.com/news/view/18974

 

 

8. 

[활동] 선 스펙트럼 관측 - 공유문서활용(3~4인 1조)

 

 

8-1. 

[활동 기록] 선 스펙트럼 관측 실험 후 느낀점 및 생각 적기

 

 

9. 

[활동] 화학 평형 - 공유문서활용(2인 1조)

+) 사실 이 활동은 학생들에게 모호하고 어렵게 느껴졌을 것 같았는데, 허술한 과제에도 진지하게 토의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받았던 기억이 난다. template의 일련의 과정이 학생들의 머릿 속에 '화학 평형'에 대한 storm을 일으켜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화학1에서 다루기엔 모호한 '화학 평형' 개념에 대한 brainstroming 활동이라 칭할 수 있겠다.

아래는 학생들의 실제 결과물이다. 애들은 어떻게 이렇게 뚝딱뚝딱 잘 해내는 걸까? ^^;

 

 

10. [과제 4-1]

 

 

11. [과제 4-5]

1.
1조는 화학 결합의 전기적 성질(교과서 109~113쪽)&금속 결합(교과서 126~131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2,4조는 이온 결합(교과서 114~119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3,5조는 공유 결합(교과서 120~125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2.
화학 결합의 전기적 성질 단원에서는 물의 전기 분해, 염화 나트륨 용융액의 전기 분해,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결론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합니다.
금속 결합은 금속 결합의 형성 원리, 금속 결합 물질의 특성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합니다.
이온 결합은 이온 결합의 형성 원리(이온 사이의 거리에 따른 에너지 변화 그래프 반드시 포함), 이온 결합 물질의 특성, 이온 결합 물질의 녹는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합니다.
공유 결합은 공유 결합의 형성 원리(원자 사이의 거리에 따른 에너지 변화 그래프 반드시 포함), 공유 결합 물질의 분자 모형, 공유 결합 물질의 특성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합니다.
3.
조별 내용에 대해 3개 슬라이드를 넘지 않도록 하고, 이 설명을 듣고 다른 친구들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각 내용에 대한 핵심 문제가 무엇일지 염두에 두고 내용을 제작합니다.
월요일 수업시간에 바로 조별로 발표합니다!! (따로 준비 시간 없음)

 

 

 

12.

[활동] 결합 극성

전기 음성도란 무엇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DaHbVrcTVx8

 

 

13.

[활동] 쌍극자 모멘트 - 공유문서활용(2인 1조)

 

 

14. 분자모형 모델링 프로그램

1. 컴퓨터/노트북 프로그램: Avogadro
다운로드 링크: https://sourceforge.net/projects/avogadro/
튜토리얼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De3CDCVSTA

2. 스마트폰/패드 어플리케이션: ModelAR
다운로드: 안드로이드/앱스토어에 ModelAR 검색
튜토리얼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XgRf8jMFU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