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이야기/화학 수업

05. 산과 염기의 정의

gongchemi 2020. 9. 14. 22:50

 

 

 

 

2020/09/14 - [교실이야기/화학 공부] - 07. 산과 염기의 정의

 

07. 산과 염기의 정의

여느 때와 같이 열심히 학습지를 만들고 “잘” 가르치기 위해 고민하던 나에게 대학 동기가 웬 논문 하나를 메일로 던져준다. 그리고 그 논문이 한 제자를 발견하게 만들고 그 제자는 나의 교��

gongchemi.tistory.com

 

 

 

 

구글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재미있는 협업 도구이다.

생각을 나누고 정리하여 표현하는 데에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2명이 좋은 것 같다.

그 이상이 되어버리면 발언 기회가 줄어들고 과제에 대한 책임감도 줄어든다.

 

구글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2인 1조로 나누어주고, 

슬라이드 하나 당 인터넷에서 찾아도 없는 질문을 하나씩 적어둔다.

슬라이드는 아이들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한 공간이 되고

후에 공유하며 살펴보기도 마침맞다.

 

아레니우스와 브뢴스테드-로리 산과 염기 정의를 잘 정리하여 설명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사실 작년에는 내가 열심히 설명했다.

하지만 내가 설명해봤자 아이들에게 와닿는 것은 1/100 정도가 아닐까라는 생각에

올해는 내가 애정해 마지 않는 논문을 나누어주고 

아이들로 하여금 아레니우스 산 염기와 브뢴스테드-로리 산 염기의 정의와 그 예시를 찾고

두 정의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게끔 했다.

 

논문을 읽도록 주어진 10분의 시간동안

꽤 어려웠을텐데도 엄청 진지한 모습으로 열심히 읽는 얼굴 얼굴들이 어찌나 예쁘던지!

어려워서 도통 이해를 못할 줄 알았더니

2인 1조 활동이 시작되자 읽고 소화한 것들을 마구마구 쏟아낸다. 그 모습이 가장 예쁘고 수업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모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