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4 - [교실이야기/화학 공부] - 07. 산과 염기의 정의
구글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재미있는 협업 도구이다.
생각을 나누고 정리하여 표현하는 데에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2명이 좋은 것 같다.
그 이상이 되어버리면 발언 기회가 줄어들고 과제에 대한 책임감도 줄어든다.
구글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2인 1조로 나누어주고,
슬라이드 하나 당 인터넷에서 찾아도 없는 질문을 하나씩 적어둔다.
슬라이드는 아이들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한 공간이 되고
후에 공유하며 살펴보기도 마침맞다.
아레니우스와 브뢴스테드-로리 산과 염기 정의를 잘 정리하여 설명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사실 작년에는 내가 열심히 설명했다.
하지만 내가 설명해봤자 아이들에게 와닿는 것은 1/100 정도가 아닐까라는 생각에
올해는 내가 애정해 마지 않는 논문을 나누어주고
아이들로 하여금 아레니우스 산 염기와 브뢴스테드-로리 산 염기의 정의와 그 예시를 찾고
두 정의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게끔 했다.
논문을 읽도록 주어진 10분의 시간동안
꽤 어려웠을텐데도 엄청 진지한 모습으로 열심히 읽는 얼굴 얼굴들이 어찌나 예쁘던지!
어려워서 도통 이해를 못할 줄 알았더니
2인 1조 활동이 시작되자 읽고 소화한 것들을 마구마구 쏟아낸다. 그 모습이 가장 예쁘고 수업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모습이다. *^-^*
'교실이야기 > 화학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학년도 화학Ⅰ수업 자료 (ft.내가보기위해만듦) (0) | 2022.12.16 |
---|---|
06. 화학 결합 - 지식시장 운영하기 (0) | 2020.10.10 |
03. 선 스펙트럼 관측 실험 (2) | 2020.07.11 |
02. 아이패드 미러링 수업 후기 (0) | 2020.06.05 |
01. 몰(mole) (2) | 2020.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