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 원격교육연수원 혹은 YBM 교원연수
대표적으로 영어, 그 외엔 중국어와 일본어 관련 직무연수를 수강할 수 있다.
연수비용은 학교의 교원자비부담 연수 비용으로 지원받았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1인당 연 2회, 특정 금액 한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직무연수 시간에 따라 지원 금액은 상이하며, 재료비나 교재비는 지원이 불가하다.
나는 연 필수연수이수 시간도 채울 겸, 영어 공부도 할 겸 서칭하다가
YBM에서도 교원 직무연수를 운영한다는 걸 알고 신청하게 되었다.
Basic Grammar In Use
연수일정 2023.01.02 ~ 2023.02.13
총 40차시, 직무연수 인정 시간 60시간
120,000원(교재비 10,000원 포함)
연수 신청할 땐 몰랐는데...
연수 이수를 위해서는 출석고사가 필수였다... ^^;
그리하여 바로 어제
총 40개의 4지선다 문항으로 구성된 출석고사를 치르고 왔다.
문제를 풀면서 헷갈렸던 부분들을 수험표에 메모해왔는데,
강의를 들으며 복습해보려 한다.
1. too 와 either
'too'는 긍정문에 대한 "나도 그래"
'either'는 부정문에 대한 "나도 안그래" -> 그래서 항상 not이랑 세트로 다닌다고 생각하기!
예문(출처: YBM)
A: I'm happy. "난 행복해"
B: I'm happy, too. "나도 행복해 / 나도 그래" (afiirmative)
A: I'm not happy. "난 행복하지 않아"
B: I'm not happy, either. "나도 행복하지 않아 / 나도 안 행복해 / 나도 안그래" (negative)
A: I can't cook. "난 요리를 못해"
B: I can't, either. "나도 못해"
2. either 와 neither
'either'와 'neither'의 용법이 헷갈려 어제 한 문제 틀렸다.
어제 나왔던 문제 중 30번 문항이 대략 아래와 같았다.
30.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가장 알맞은 것은?
I don't like soccer. I don't like basketball, ________.
(1) too (2) so (3) neither (4) either
나는 답으로 (3) neither를 골랐으나, 정답은 (4) either 였다.
'부정문엔 neither를 쓴다' 고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게 오답을 고르게 했다.
복습을 통해
'too'는 'either'와, 'so'는 'neither'와 용법이 같다는 것을 알게 됐다.
"~도 그렇다" 혹은 "~도 그렇지 않다"에서 "~도"를 강조하기 위해
'too'를 문장 앞으로 빼면 'so'가 되고, 'either'를 문장 앞으로 빼면 (not+either를 같이 앞으로 빼서) 'neither'가 된다.
맨 뒤에 있던 게 앞으로 오니, 주어, 동사의 순서도 바뀌게 된다.
예문(출처: YBM)
A: I'm happy.
B: I'm happy, too. = So am I.
A: I'm not happy.
B: I'm not happy, either. = Neither am I.
A: I was late for work today.
B: So was Sam. = Sam was late, too.
A: I haven't been to China.
B: Neither have I. = I haven't, either.
A: Kate can't cook.
B: Neither can Tom. = Tom can't, either.
A: I think I'll have some hot tea. "나는 뜨거운 차를 좀 마셔야겠어."
B: So will I. (A의 think를 받은 So do I 가 아니다) "나도 그럴래."
3. both 와 either
A: Which jacket do you prefer, this one or that one? "어떤 자켓이 좋아? 이거 아님 저거?"
B: I don't like _____ them. "둘 다 좋아하지 않아."
이 때 빈 칸에 들어갈 말은 'both of'가 아니라 'either of'이다.
I don't like either of them 에서 '둘 다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의미의 neither를 not+either로 찢어놓은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both는 '둘 다 그렇다'
either는 '둘 중 하나만 그렇다'
neither는 '둘 다 아니다'
로 생각하고, 문장 자체를 봐야한다..
I don't like either of them.(부정문) = I dislike both of them.(긍정문; dilike한다) = I hate both of them.(긍정문; hate한다)
4. Tag Questions (부가의문문)
Affirmative sentence -> Negative tag question
예문(출처: YBM)
A: It's a nice day, isn't it?
B: Yes, it's perfect.
A: Anna lives in Portland, doesn't she?
B: Yes, that's right.
A: Tom will be here soon, won't he?
B: Yes, probably.
Negative sentence -> Affirmative tag question
예문(출처: YBM)
A: That isn't your car, is it? "이거 네 차 아니지, 그지?"
B: No, it's my mother's. "내 차 아니고, 우리 엄마 거야." (내 차면 Yes, 내 차 아니면 No)
A: You haven't met my mother, have you?
B: No, I haven't.
어제 출석고사 32번에서...
32.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가장 알맞은 것은?
You must like popcorns, ________?
(1) don't you (2) 기억 안남 (3) 기억 안남 (4) mustn't you
"너 분명 팝콘 좋아하잖아, 그렇지?"로 해석하였고,
이 때 그렇지? = 좋아하지? 로 생각해서 '좋아하다'의 동사에 대한 부가의문문이라고 생각.
그래서 (1)번을 답으로 도출하였는데, 답은 (4)번이었다.
-> 부가의문문은 본 문장에 조동사(will, have, must..)가 있다면, 그걸 그대로 받아주자!
그 외에도 쉽게 헷갈릴 수 있는 예문들
I am right, aren't I? (주어가 I)
You have to go, don't you? (have to는 일반동사)
Nothing happened, did it? (Nothing 안에 Not 포함, Nothing은 it으로 받는다)
Let's go, shall we? (let's 는 같은 뜻의 shall로 받는다. 이땐 not 붙이지 않음)
Have a seat, will you / won't you? (명령문; 앉으세요, 네?-> 긍정, 부정 부가의문문 둘 다 가능)
Don't shout, will you? (부정명령문; 소리지르지마, 응?-> 긍정 부가의문문만 가능)
5. 'Let's~' 에서 s는 무엇의 줄임말?
이제껏 몰랐다.
Let's에서 s는 'us'란 것을...
사역동사인 let은
'Let it go'에서 처럼
let + 목적어 + 동사원형으로 쓰인다.
'Let's go'에서
단순히 Let's + 동사원형이라고 생각했는데
Let us go 였던 것이다... "(우리) 가자!" 머 이런 뜻..
'교실이야기 > 이야깃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사학위 소지 현직 교사가 할 수 있는 일 (0) | 2023.11.10 |
---|---|
교사 휴직 시 일반기여금(공무원연금)과 건강보험료 (0) | 2023.02.07 |
IB Virtual Workshop에 Language support로 참가하다 (0) | 2021.03.01 |
16. 2021 겨울 STEAM 교원직무연수(3) (0) | 2021.01.26 |
15. 2021 겨울 STEAM 교원직무연수(2) (0) | 2021.01.26 |